1인 가구가 대폭 늘어남에 따라 집단주의보다 개인주의 성향을 가지는 사람들이 더 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없던 20년 전만 해도 온 가족이 두런두런 모여서 TV를 보고, 혼자가 아닌 단체로 활동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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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래전부터 가족이라는 개념이 굉장히 중요했으며, 그 범위가 단순히 핵가족 4인 정도가 아닌 친척들까지 아우르는 대가족 형태를 띠었습니다. 당시에는 지역 사회에서 공동체 생활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경제적, 사회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당시 성행하던 산업군 자체가 요즘같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아닌 농사, 수공업 등 집단의 힘이 중요했기에 더욱 그러했는데요. 또한, 가족 구성원들은 조상들을 존경하며, 그들의 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관심을 가지며, 가족 구성원들의 유대감과 상호간 존중을 촉진했습니다.
현재는 그 개념이 옅어지고 있지만, 옛날부터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가문의 문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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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집안을 대표하는 상징물인 문장
가인이라고 하는 집안을 대표하는 도장이 있었지만, 가장연구(家章硏究) 등을 통해 일제 강점기 시기를 거치며 가문에 문장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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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문이 권력과 자원을 보유하고, 상속되는 가문의 집안 내부적인 체제.
가문제도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정치계에서는 이승만 대통령, 산업계에서는 현대 그룹의 창업가인 정주영 회장을 비롯하여, 삼성, 롯데, SK 등의 대표적인 기업가들이 가문 출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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