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사

미국의 흑인 차별 정책

by momentoushistory 2023. 3. 23.

미국 남북전쟁 직후, 미국의 정치 지도자들이 직면한 중요한 문제는 새로 해방된 노예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지위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권리가 부여될 것인지를 결정해야 했습니다.

반응형

미국 헌법에 재건 시대 수정안을 추가한 후, 미국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백인 미국인과 동일한 권리와 지위를 향유하는 동등한 시민으로 만들려는 의도로 보였는데요. 이는 미국 의회가 1875년 민권법을 통과시켰을 때 반복되었으며, 이 법은 무엇보다도 공공시설에서의 인종 분리를 금지했습니다.

그러나 향후 20년 동안 미국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동등한 시민으로 만들려는 초기 노력을 본질적으로 포기하였고, 짐 크로우(Jim Crow)라 하는 19세기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미국에 존재했던 인종 차별과 인종 차별의 체계가 나타났습니다.

당시에 사회적으로 차별받았던 흑인들의 생활을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반응형

흑인 전용 음수대
텍사스 레스토랑에 걸린 '개. 흑인, 멕시코인' 출입금지 팻말

반응형

흑인 전용 음수대
백인 전용 음수대
흑인 전용 음수대

반응형

백인 전용 음수대

"짐 크로우"라는 용어는 원래 흑인을 풍자한 인기 있는 음유시인 쇼 캐릭터를 지칭했지만, 미국의 많은 지역에서 법에 의해 시행된 인종 차별과 인종 차별의 전체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는데요.

반응형

짐 크로우 치하에서 흑인들은 투표권, 같은 학교와 대학에 다닐 권리, 화장실과 식수대 같은 같은 공공 시설을 사용할 권리를 포함하여 백인들이 누리는 많은 기본적인 권리와 특권을 거부당했습니다. 짐 크로우 법은 또한 주택, 고용, 그리고 일상생활의 다른 영역에서 인종 차별을 시행했습니다.

짐 크로우 제도는 결국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민권 운동에 의해 도전을 받았고, 인종 차별을 강요했던 많은 법들이 대법원에 의해 기각되었습니다. 하지만, 짐 크로우의 유산은 오늘날 미국 사회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것이 만들어낸 많은 불평등과 불공평함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